경관지 소개
 
 
   등왕각은 황학루(黄鹤楼), 악양루(岳阳楼)와 더불어 강남 3대 명루(江南三大名楼)의 하나. 당의 고조(高祖) 이연(李渊)의 아들인 등왕 이원영(李元嬰)이 영휘(永徽) 4년인 653년에 홍주도독(洪州都督) 부임한 기간에 재건하고 조당 시인 왕발(王勃)이 지은 등왕각서(滕王閣序, Preface to the Pavilion of Prince Téng)로 유명하다. 문학가 한유 강남은 여러모로 아름다운 곳중에 등왕각은 그중에 일등이고 진귀하고 절묘한 미명이 널리 퍼지고 서강제일루라고 한다.
등왕각 건물군은 난창시 무하로(抚河路) 간강( 赣江)과 무허 옛길이 만나는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4.16ha 규모로 강변에 지워졌으면 남포와 인접해 있으며, 당대각에서 불과 100여미터 떨어져 있는 대형 방송 고건축물이다. 본 건물은 총 9층으로 높이는 57.5m이다.건축 면적이 1만 3천 평방미터다.주각인 녹색한 처마 겹침하고 기둥과 대들보를 채화로 장식하고 문과 창문에는 빛이 잘 드는 무늬가 정교하게 새겨져 있다. 당대각은 "층만용취, 상출중소, 비각류단, 하임무지" 라는 웅대한 기세를 유지하고 있다.등왕각에 올라가면 왕발이 쓴 "낙하여고무제비, 추수공잘천일색"의 풍경이 눈에 떠오르다. 각안에 우아하고 고전하면 훌륭한 물건이 많다. 보화천보 인걸지영의 중국 고대 문화 잘 보여준다.
역사적으로 텅왕궁은 28번이나 폐성되었고, 지금은 1989년 10월 8일 29번째로 재건되었으며, 2004년에는 국가급 관광명소로 지정되었고 2018년에는 국가급 관광명소로 선정되었다. 선후 전국 문명풍경관광지 시범점, 전국 문명풍경관광지 선진사업장, 전국 문명단위, 전국 38홍기 단체, 전국 문명풍경관광지 등의 영예를 안았다.
등왕각은 화샤 고대 문명의 상징이다!
등왕각, 세계가 주목하는 역사의 명물이다!